우리학교 이탈리아 연구센터는 지난 5일 오후 3시 서울캠퍼스 본관 225호 전성철 강의실에서 페르디난도 궬리(Ferdinando Gueli) 주한이탈리아무역관장을 초청해 ‘우리나라와 이탈리아의 경제 및 무역 관계’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.
지난해는 우리나라와 이탈리아가 수교 140주년을 맞은 뜻깊은 해로 양국은 △경제△문화△정치 전반에 걸쳐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. 지난 9월 24일 뉴욕에서 열린 국제연합 총회 계기 약식 정상회담에서도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지아 멜로니(Giorgia Meloni) 총리는 양자 관계의 발전 의지를 재확인한 바 있다.
또한 양국은 지난 9월 5일 서울에서 열린 제1회 한-이탈리아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중소기업 중심의 전통적 교류를 넘어 △반도체△배터리△항공우주 등 첨단 산업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. 전략물자 및 핵심광물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경제안보 차원의 공조 역시 강화되고 있다.
이번 세미나는 지난 2018년 체결된 한-이탈리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. 이를 통해 양국이 새로운 국제 무역 질서 속에서 지속 가능한 상생 발전의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전망이다.
이하은 기자 11haeun@hufs.ac.kr